여행

철쭉 등산 합천 황매산, 남원 바래봉, 보성 일림산, 단양 소백산

봄비처럼 2023. 4. 11. 19:09

 

진달래과에 속하는 철쭉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월이 되면 전국에 철쭉이 피기 시작하는데 철쭉을 보기 위해 각지에서 등산객이  모여들기도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철쭉으로 유명한 합천 황매산, 남원 바래봉, 보성 일림산, 단양 소백산 철쭉 축제 일정과 철쭉 개화시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철쭉 등산 합천 황매산

경상남도 합천군에 위치한 합천 황매산은 아름다운 경치와 철쭉과 갈대밭으로 유명한 등산지이다. 특히 철쭉으로 유명한 명소인데 매년 4월 말에서 5월 초가 되면 철쭉을 보기 위해 등산객, 관광객들이 모여든다. 철쭉은 바위 경사면과 산등성이에서 자라는데 이 철쭉들은 화려한 카펫처럼 산비탈을 뒤덮고 있다. 선명한 분홍색과 보라색 꽃들이 산을 뒤덮고 있다니 상상만으로도 황홀하다. 이 광경을  보기 위해 매년 찾아오는 등산객과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합천 황매산의 철쭉을 보기 위한 하이킹은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 모두에게 인기 있는 활동이며 산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는 쉬운 코스부터 어려운 코스까지 다양하다. 산책로는 주변 경관의 멋진 전망을 제공하고 잘 정비되어 있어 모든 수준의 등산객들이 접근할 수 있다. 철쭉이 만개하는 계절에 합천 황매산 등산을 계획한다면 후회 없는 선택이라 생각한다.

위치 : 경남 합천군 가회면 둔산리 산 219

 

남원 바래봉

대한민국 대표꽃길 중 한 곳인 전북 남원 바래봉 철쭉은 4월 말부터 꽃망울이 터지기 시작해서 개화시기는 5월 초에서 5월 말이다. 축제는 매년 5월 중순 철쭉이 만개하는 시기에 맞춰 열리며  축제기간에는 철쭉제례를 비롯하여 철쭉길 등반대회, 그림 그리기, 노래자랑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철쭉을 보기 위해 등산객들은 섬진강 산책로나 바라길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는데 두 곳 다 주변 경관이 숨 막히게 아름답다. 산책로는 잘  정비되어 있고 표지판과 표지가 길을 가리키고 있어 비교적 쉽게 탐색할 수 있다. 등산객들이 산을 오르면서 바위 절벽과 가파른 경사면에 꽃송이들이 매달린 채 등산로에 늘어선 철쭉을 보기 시작할 것이다. 철쭉 등산 시즌에 남원 바라봉에서 등산하는 것은 현지인들과 관광객들 모두에게 인기 있는 활동이고 그 이유는 가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놀라운 자연의 아름다움과 도전적인 하이킹 코스로 잊지 못할 경험을 만들 것이라 생각한다.

위치 : 전북 남원시 운봉읍

보성 일림산

보성군에 위치한 일림산은 관광객과 등산객 모두를 끌어들이는 철쭉으로 유명한 산이다. 철쭉은 4월 말에서 5월 초에 만개하며 분홍색과 보라색의 아름다운 꽃들이 산비탈을 덮는다. 일림산 철쭉 산행은 개화기에 인기 있는 활동이다. 등산로는 일림산 주차장에서 시작하여 경치 좋은 숲을 지나 개울 위의 다리를 건너 가파른 정상까지 등산객들을 안내한다. 그 길을 따라 등산객들은 주변 풍경의 놀라운 경치와 활짝 피 철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정상에 오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보람이 있다. 정산에서 등산객들은 주변 지역과 동해의 전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상에는 등산객 들 시 방문한 수 있는 일주문이라는 절도 있다. 주말과 개화 성수기에 인파가 몰릴 거라 예상되므로 인파를 피해 평일이나 이른 아침에 산을 찾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위치: 전남 보성군 웅치면

단양 소백산

단양 소백산은 등산객들과 야외 애호가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다. 이 산은 늦봄과 초여름에 피는 철쭉을 보기 위해 등산객들이 몰려든다. 소백산 철쭉은 산비탈에서 무성하게 자라 있으며 이 꽃들은 짙은 빨간색에서 분홍색과 보라색에 이르는 선명한 색깔이다. 소백산에서 철쭉을 보기 가장 좋은 시기는 보통 5월 말에서 6월 초다. 이 시기 동안 산은 다채로운 꼬뜰로 뒤덮여 있고 등산객과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목적지이다. 소백산 등산로는 잘 정비되어 있고 쉬운 코스부터 어려운 코스까지 다양한 등산 난도가 있다.  등산객들은 주변 풍경의 숨 막히는 경치를 제공하면서 산을 굽이쳐 지나가는 여러 다른 등산로를 선택할 수 있다. 소백산에서 철쭉을 찾는 등산객들에게 필수 명소라고 생각한다.

위치: 충북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반응형